• 최종편집 2022-01-21(금)
 

aaaa.jpg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이주명, 이하 농관원)이 개발한 ‘돼지고기 원산지 검정키트<사진.농림축산식품부>를 활용한 원산지 단속효율화 제안’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중앙우수제안경진대회’에서 1등인 금상을 수상했다.

농관원의 ‘돼지고기 원산지 검정키트를 활용한 돼지고기 원산지단속효율화 제안’은 중앙·지방의 공무원과 국민들이 제안한 약 10만 건의 행정업무 개선제안을 대상으로, 행정기관 자체심사, 전문가와 국민심사, 최종 발표심사를 거쳐서 공무원 제안 1등인 금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금상을 수상한 농관원의 ‘돼지고기 원산지 검정키트’는 농관원시험연구소 소속의 정기철 연구사와 김명진 연구사가 3년에 걸쳐 개발하였고, 올 2월 특허출원을 거쳐 5월부터 돼지고기 원산지 단속에 활용되고 있다.

돼지고기 원산지 검정키트는 돼지열병 백신접종으로 국내 사육 돼지에항체가 형성되어 있는 점에 착안하여, 시료를 넣어서 키트에 2줄로 표시되면 국내산(항체 有), 1줄이면 외국산(항체 無)으로 표시되어, 외국산과 국산을 판별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특히, 휴대가 간편하고 적은 비용으로 현장에서 5분 만에 원산지를 판별할 수 있는 등 효율성이 높아 5월부터 10월까지 원산지 거짓표시 125건을 적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농관원 이주명 원장은 “농관원에서는 농식품의 안전 및 원산지 관리업무의 효율화 등 업무개선을 위해 농산물 잔류농약 및 위해 미생물 분석법 개발, 원산지 검정키트 개발 등을 자체 과제로 선정하여 지속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번 중앙제안 금상 수상을 계기로 농관원 직원들의 업무개선을 위한노력과 그에 따른 성과가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중앙 우수제안 경진대회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제안문화 활성화 및 우수사례 확산을 위해 매년 국민과공무원으로부터 우수제안을 받아 전문가, 국민 등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하고 시상 및 홍보를 한다.

태그

전체댓글 0

  • 010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앙우수제안경진대회서 농관원 금상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