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4(화)
 


밭은 논처럼 경지정리가 된 곳이 적어 기계 운행이 쉽지 않다.

또한 재배하는 작물이 다양하고 지역마다 재배방법이 달라 기계를 이용한 농작업이 어렵다.

그러나 콩, 감자, 옥수수 등 주요 밭작물의 식량자급률을 55% 수준으로 끌어올리려는 정부의 농정계획과 논 이용 타작물 재배 확대 노력이 가속화되면서 밭농업기계 개발과 보급은 증가 추세이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밭농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농번기 일손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밭농업기계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12일부터 13일까지 경북 상주시농업기술센터 일원에서밭농업 기계화 현장 연·전시회 및 농업기계 페스티벌(이하, 행사)’을 연다.

이번 행사에는암거배수 및 토양개선 작업에 필요한 기술 연시밭농업기계 전시밭농업기계를 이용한 농작업 연시밭농업기계 확산 방안을 찾기 위한 세미나(토론회) ▲농업기계 안전전문관 교육 등이 이뤄진다.

암거배수·심토파쇄 기술연시= 논을 밭으로 이용할 경우 배수환경조성과 토양물리성 개선이  필요하다. 트랙터를 이용해 랩핑암거관을 지하에 매설할 수 있는 무굴착 암거배수관 매설기와 토양 경반층을 깨고 유기물을 땅속 깊숙이 투입할 수 있는 심토파쇄기를 연시한다.

밭농업기계 전시= 경운, 운반, 방제, 관리, 파종, 수확 등 밭농업 과정에 필요한 농업기계와 농업용 드론·무인헬기, 기타 농작업에 필요한 기계 등 총 8분야 77점을 전시한다.

밭농업기계 작업과정 연시= ·잡곡·고구마·감자 등 주요 밭작물을 논에서 재배할 경우 이랑만들기, 씨뿌리기, 아주심기 등 각 과정을 농업기계로 작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밭농업기계 확산 세미나(토론회)= 밭농업기계 보급 확산정책, 밭농업기계 연구개발현황, 밭농업기계 연구동향 및 전략 등 6개 주제 발표와 농업기계 전문가들의 토론이 이어진다.

농업기계 안전전문관 교육= 농업기계 사고예방을 위해 선정한 농촌진흥기관 농업기계 담당자 165명을 대상으로농업기계 안전전문관 특별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농업기계 안전사고 현황 및 대책, 농업기계 교통안전 사고예방교육, 농업기계 사고대응과 보험처리 방법 등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농업인의 효자손, 밭농업기계 한자리에 모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